[카카오] 스폰서드 보드(sponsored board) 신규 광고 상품 출시 안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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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쓴이 알오아이플러스 이메일 help@roiplus.co.kr
작성일 2021.11.17 조회수 172
파일첨부 211109_스폰서 보드.png
제목 [카카오] 스폰서드 보드(sponsored board) 신규 광고 상품 출시 안내



안녕하세요, 알오아이플러스 입니다.

 

11/15(월), 카카오모먼트의 신규 광고 유형인 '스폰서드 보드(sponsored board)'가 오픈합니다.

 

스폰서드 보드는 카카오톡 세번째 탭의 카카오 뷰 발견탭에 노출되는 ‘보드' 소재의 광고 상품입니다.

내 브랜드 또는 채널 콘텐츠를 담은 보드를 노출함으로써 자연스럽게 브랜드 메시지를 전달할 수 있습니다.

또한, 정교하고 다양한 오디언스를 설정하여 적합한 이용자에게만 나의 보드를 소개하고 채널 친구 추가까지 유도할 수 있습니다.

 

지금 바로 카카오 뷰 에디터가 되어 광고 보드를 생성해보세요. 카카오 뷰의 보드를 통해 카카오톡의 5천만 사용자와 만날 수 있습니다.

 

 

■ 적용 일정 : 2021년 11월 15일(월)

 

■ 주요 사항

 

1. 카카오 뷰는 어떤 서비스인가요? 

 

  

카카오 뷰는 누구나 자신만의 관점으로 콘텐츠를 편집해서 보드로 발행하는 콘텐츠 큐레이션 오픈플랫폼으로,

기존의 익숙한 포털 방식에서 벗어나 뷰 에디터가 발행한 콘텐츠를 사용자의 취향에 맞게 능동적으로 모아볼 수 있는 서비스입니다.

 

카카오 뷰의 보드는 뷰 에디터의 다양한 콘텐츠를 자신만의 관점으로 모으는 새로운 창작 단위입니다.

따라서 나만의 관점을 가진 분이라면 누구나 보드를 발행하는 뷰 에디터가 될 수 있습니다.

 

✓ 콘텐츠를 만들어 본 적은 없지만 좋은 콘텐츠를 보는 나만의 관점이 있다면?

누구든지 카카오 뷰 에디터가 될 수 있습니다. 세상에 흐르는 다양한 콘텐츠를 나만의 시선으로 소개해주세요.

✓ 나만의 관점과 시선으로 다양한 플랫폼에서 콘텐츠를 만들고 있다면?

흩어진 나의 콘텐츠를 보드 한판에 모아보세요. 카카오 뷰의 보드를 통해 카카오톡의 5천만 사용자와 만날 수 있습니다.

  

▶ 카카오 뷰 알아보기

▶ 카카오 뷰 창작센터 알아보기

▶ 보드 알아보기

 

 

2. 스폰서드 보드란?

※ 보드 레이아웃은 내부 사정에 따라 변경될 수 있으며, 레이아웃 변경에 대해서는 별도 공지를 진행하지 않습니다.

 

 

 

스폰서드 보드는 카카오의 콘텐츠 큐레이션 서비스인 카카오 뷰에 콘텐츠로 구성된 보드와 동일한 Native UI로 광고를 노출하는 상품입니다.

 

카카오 뷰 창작센터에서 만든 나의 보드는 '카카오톡 뷰탭(3탭) > 뷰'에 사용자의 취향에 따라 추천 노출될 수 있는 기회를 가집니다.

이런 추천 노출 기회와 더불어 스폰서드 보드를 활용할 경우, 

카카오모먼트의 정교하고 다양한 타게팅을 거쳐 5천만 카카오톡 사용자 중 내가 원하는 타겟에게 더 빠르게 나의 보드를 노출시킬 수 있습니다.

또한, 보드에 구성된 채널 추가 버튼을 통해 자연스럽게 나에게 관심있는 채널 구독자를 확대할 수 있습니다.

 

 

1) 주요 상품 가이드

스폰서드 보드는 11/15(월)에 신규 광고 유형이 오픈됩니다.

 


 
 

2. 스폰서드 보드 광고 집행 방법

 

스폰서드 보드를 집행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보드를 발행할 카카오톡 채널이 필요하며, 카카오 뷰 창작센터에서 보드를 발행해야합니다.

보드가 카카오 뷰 창작센터에서 발행이 완료되면 카카오모먼트에서 광고를 집행할 수 있습니다.

 

1) 카카오톡 채널 시작하기

카카오 뷰에서 채널은 하나의 프로필과 같은 역할입니다.

개별 창작 채널이 보드를 발행하는 주체가 되기 때문에, 채널 개설은 필수입니다.

카카오톡 채널은 채널 관리자센터와 카카오톡에서 카카오비즈니스 통합 회원으로 전환 후 이용 가능합니다.

 

 채널 시작하기

 카카오톡 채널 가입은 어떻게 하나요?

 

2) 보드 발행하기

보드 발행 방법은 크게 3단계로 나뉩니다.

 

STEP 1. 보드 제목과 설명 입력하기

- 보드 에디터에서 발행할 보드에 나만의 관점을 담은 제목과 설명을 작성하세요.

 

STEP 2. 템플릿을 선택하고 콘텐츠를 담기

- 보드에 담을 내 콘텐츠나 외부 콘텐츠 링크(URL)를 추가하세요.

 

STEP 3. 보드 발행하기

- [발행하기] 버튼을 눌러 카카오톡 뷰탭에 내 보드를 바로 발행해보세요.

※ 채널당 보드는 하루 20개까지 발행하실 수 있으며 해당 날짜에 발행 예약된 보드도 포함됩니다. (▶관련 공지)

 

참고 기능. 톡캘린더 기능 활용해보기

- 톡캘린더로 사용자와 더 긴밀히 소통해보세요.

※ 참고 : 보드 발행 시 활용 가능한 '오픈 채팅' 기능이 포함된 보드는 카카오모먼트의 광고 심사가이드 상 사용이 불가합니다.

카카오모먼트 소재 심사 단계에서 ‘오픈 채팅' 기능이 연결된 보드는 심사 보류 처리되는 점 참고해주세요.

 

 보드 발행하기

 

 

3) 카카오모먼트에서 광고 생성하기

카카오모먼트는 모먼트 관리자센터에서 카카오톡에서 카카오비즈니스 통합 회원으로 전환 후 이용 가능합니다.

이미 채널 생성 단계에서 카카오비즈니스 통합 회원으로 전환했다면 모먼트 관리자센터를 바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STEP 1. 캠페인 생성하기

- '스폰서드 보드 X 방문'으로 캠페인을 생성합니다. 스폰서드 보드는 방문 목표만 제공됩니다.

 

 

 

STEP 2. 광고그룹 생성하기

- 맞춤타겟, 데모그래픽(해외 타게팅 불가) 등 카카오모먼트의 다양한 타게팅을 활용하여 광고그룹을 생성해보세요.

- 게재지면은 카카오톡만 선택 가능하며, 실제 노출 가능한 영역은 카카오톡 뷰탭(3탭) > 발견탭입니다.

- 입찰 방식은 CPM만 제공되며, 최소 입찰가는 100원입니다. 

 

 

  

 

STEP 3. 소재 등록하기

- 소재 등록 시 창작채널로 등록된 채널 목록만 노출되며, 카카오계정이 카카오톡 채널에 권한(마스터/멤버)이 있는 채널만 확인이 가능합니다.

  채널을 선택하면 카카오 뷰 창작센터에서 뷰탭에 노출 가능 여부가 확인된 공개  보드 목록이 노출되며, 원하는 보드를 선택하여 광고 소재를 생성합니다.

- 1개의 보드로 N개의 광고 소재를 생성할 수 있습니다.

- 소재 생성 단계에서 '콘텐츠 광고 집행 정책'에 동의를 해야만 광고 운영이 가능합니다. '콘텐츠 광고 집행 정책'을 반드시 숙지 바랍니다.

 

[소재 등록 화면]

 

 

   

STEP 4. 소재 심사하기

- 불러온 보드를 [설정완료]하고 [저장]하면 소재의 심사가 시작됩니다. 

  소재 등록 후 심사 승인될 때까지 보통 영업일 기준 최대 2일 정도 소요됩니다.

- 광고 소재로 생성한 보드는 카카오모먼트의 광고 심사 정책에 기반하여 심사가 진행됩니다. 

  발행 완료된 보드더라도 카카오모먼트 광고 심사 정책에 맞지 않을 경우 보류 처리 될 수 있습니다.

 

 카카오모먼트에서 스폰서드 보드 광고 생성하기

 

     

3. 보고서 항목

 

- 대시보드, 보고서 모두 [소재 지표 > 보드 지표]에서 보드 지표 확인이 가능합니다.

 

 

 

[보드 지표 항목별 안내] 

- 항목별 클릭수의 합계와 기본 지표의 클릭수는 보고서 집계 기준에 근거하여 일치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4. 소재 등록/제작가이드

☞ [스폰서드 보드] 등록가이드 바로가기

 [스폰서드 보드] 제작가이드 바로가기

 

 

5. FAQ

 

Q. 스폰서드 보드는 어디에 노출되나요?

A. 카카오톡에서 다양한 콘텐츠가 모이는 ‘카카오 뷰’의 발견탭에 노출됩니다.

    발견탭 이외의 노출 영역에는 스폰서드 보드는 노출되지 않지만 생성한 보드가 오가닉하게 노출될 수 있습니다.

    

Q. 스폰서드 보드는 어디에서 생성하나요? 

A. 모든 보드는 카카오 뷰 창작센터에서만 발행/수정이 가능합니다. (▶카카오 뷰 창작센터 바로가기)

 

Q. 카카오 뷰 창작센터에서 수정한 보드가 모먼트에 반영되지 않고 있어요.

A. 소재로 등록한 보드를 카카오 뷰 창작센터에서 수정 시 보드의 뷰탭 노출 가능 여부를 확인한 후에만 광고 노출이 가능합니다.

뷰탭 노출 가능 여부를 확인하는데 영업일 기준 최대 3일이 소요될 수 있습니다. 이 점 양해 부탁드립니다.

 

Q. 스폰서드 보드 소재를 등록 하려는데 소재 등록 화면에서 채널이 활성화 되지 않아요.

A. 모먼트 관리자센터에 로그인 한 카카오계정이 보드를 발행한 '창작채널'에 마스터 또는 멤버 권한이 있는지 확인해 주세요.

스폰서드 보드 등록 시 채널은 창작채널로 등록된 공개 채널 목록만 노출 됩니다.

 

Q. 카카오 뷰 창작센터의 보고서와 모먼트 보고서의 노출수가 다르게 집계 됩니다.

A. 카카오 뷰 창작센터 보고서에서는 보드의 전체 노출수가 집계되며, 모먼트 관리자센터에서는 스폰서드 보드로 노출된 노출수가 집계 됩니다.

보드가 광고 외 일반 보드로도 노출된 경우 카카오 뷰 창작센터와 모먼트 관리자센터 보고서의 노출수는 일치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Q. 스폰서드 보드로 수집되는 보고서에 채널 친구 추가수를 확인할 수 있나요?

A. 채널 친구 추가수는 별도로 집계되지 않으며, 채널 친구 버튼 클릭수만 집계되는 점 참고해주세요.

 

Q. 광고 노출 중에 보드를 수정하거나 삭제해도 되나요?

A. 소재로 연결한 보드를 수정/삭제한 경우 아래 사항을 확인해 주세요.

 

1) 카카오 뷰 창작센터에서 수정 시 보드의 뷰탭 노출 가능 여부를 확인한 후에만 광고 노출이 가능합니다.

뷰탭 노출 가능 여부를 확인하는데 영업일 기준 최대 3일이 소요될 수 있습니다. 이 점 양해 부탁드립니다.

(▶ 보드 수정 시 광고 노출 정책 확인하기)

2) 소재로 연결한 보드를 삭제한 경우 광고 노출은 즉시 중단됩니다.

 

Q. 채널을 구독하고 있는 사용자에게는 스폰서드 보드가 노출되지 않나요?  

A. 채널 구독 여부와 관계없이 스폰서드 보드는 발견탭에 노출됩니다.

    만약 이미 채널을 구독하고 있는 사용자에게 스폰서드 보드를 미노출하고 싶다면 하기와 같이 맞춤타겟으로 타게팅 설정이 필요합니다.

 

    [광고그룹 설정 > 맞춤타겟 > 내 데이터 설정 > 카카오 사용자 > 카카오톡 채널 친구 '제외' 설정]

    

  

 

추가적으로 궁금하신 사항은 채널담당자 또는 

알오아이플러스 (02-1800-4890)로 문의주시기바랍니다.

고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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